사업분야
 
보유기술 사업분야
식물형질전환 | Activation tagging | Promoter trapping 환경관련유전자연구 | 이차대산물연구 | 기술/연구용역

환경관련 유전자 연구

- 환경관련 유용 유전자의 발굴 및 상용화

 식물의 환경에 대한 반응과 유전적 대응은 학문적으로나 산업적으로 매우 중요한 현상이다. 오래 전부터 식물학 분야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가 염(salt), 건조(drought), 냉해(cold) 등의 환경 스트레스에 관련된 유전적 조절기구의 해명이었고 현재 농업에서 수량성 및 효율적인 병해관리, 간척지 및 척박한 토양에서 생육 가능한 신기능성 작물의 개발, 환경 문제에 관련하여 오염 물질의 제거 및 미량의 희귀원소 회수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중금속과 희귀원소에 대한 내성을 가지거나 체내에 축적하는 식물체의 개발(phytoremediation)에 대한 산업적 가치가 재조명되는 시점에 이르고 있다.
기본적으로 일련의 유전자들의 발현 및 상호간의 조절에 의해 일어나는 식물체 또는 식물 세포의 환경에 대한 반응은 유전자들 사이의 네트워킹에 의한 복잡한 현상이므로, 그러한 유전자들을 발굴하여 그 기능을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대단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염 스트레스 관련 유전자 분리 (예)


이차 대사산물 연구 - Cell Activation Tagging

-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993년 생물다양성 국제협약이 발표되어 고유종자에 대한 소유권이 인정되기 시작한 이래 각 국은 자국의 종자의 확보와 보존에 애쓰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고유의 자생 식물을 보존하고 이를 개발·상품화하려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고유의 자생식물에 첨단 생명공학기술을 접목하여 독창적이고 고부가가치의 제품 개발의 선행연구를 위하여 이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수종의 약용 식물체로부터 세포주(Cell line)를 작성하고, 세포 수준에서의 activation tagging 및 선발을 통해 직접적인 유전자 발굴 및 유용한 2차 대사 산물을 생산하는 세포주의 확보를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 기대 효과

 Activation tagging 기술은 기능성 유전체 연구팀의 강력한 기반 기술로서, 유전자의 기능 분석과 분리를 동시에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이 기술은 gain-of-function mutation을 통한 dominant phenotype을 유발하는 장점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activation tagging vector의 개선을 통해, 삽입된 T-DNA에 의한 activation 뿐만 아니라 anti-sense 및 insertional mutagenesis effect도 동시에 활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따라서 activation tagging에 의한 positive screening 외에 T-DNA tagging에 의한 negative screening 또한 가능하므로 다양한 유전자의 분리가 가능하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한 약용식물의 세포주 확보 외에, 효과적인 세포 수준의 형질전환(cell activation tagging)을 시도하여 유용한 세포주를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결국 유용 유전자의 발굴에 따른 기능성 식물체의 개발이나 유용 성분의 생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핵심 기술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을 확신한다.

기술/ 연구 용역

- 기술 용역 및 연구 용역

 식물 형질전환 기술을 이용한 채소 작물의 형질전환이나 식물 유전자의 분석, 새로운 식물 발형 유전자 운반체(vector)의 개발과 관련된 기술 용역 및 연구 용역을 수주합니다.

- 수주 가능한 기술 용역
식물 형질전환 (비조직 배양법)
애기장대
배추
유채
식물 형질전환용 vector 개발, 제작
유전자 기능 분석 및 확인
- 수주 가능한 연구 용역
공동 연구과제 수행
유용 유전자 분리
 
Environmental Eng. Bldg. 226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Pohang, Kyungbuk, 790-784,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