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유기술
 
보유기술 사업분야
식물형질전환 | Activation tagging 환경관련유전자연구 | 이차대산물연구 | 기술/연구용역

식물형질 전환


 형질전환 식물체(transgenic plant)를 만드는 방법에는

(1) 토양 세균인 Agrobacterium을 이용하거나,
(2) Microprojectile bombardment,
(3) PEG-mediated fusion,
(4) Electroporation,
(5) Microinjection, 그리고
(6) Liposome을 매개로 하는 방법이 있다.

 일반적으로 식물 형질전환은 leaf disc, callus, suspension culture와 같은 다양한 상태의 식물재료를 이용하는 조직 배양법을 사용하고 있으나, 본 연구팀은 완전한 식물체를 사용하는 in planta transformation 기술을 본 연구팀의 핵심 기술로 활용한다.

in planta transformation

Activation Tagging


 유전자가 가지고 있는 기능을 밝히는 방법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돌연변이 작성법 중, 화학적·물리적인 방법과 T-DNA를 삽입시키는 방법은 유전자의 일부 혹은 전부가 파괴되면서 유전자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기능이 사라지게 되므로, 이를 이용하여 그 유전자의 기능을 유추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에 의해 형성된 돌연변이는 연관성을 띠는 다른 유전자들의 존재에 의해 표현형으로 나타나지 않거나, 중요한 유전자일 경우 식물의 치사(lethality)를 유발할 수도 있는 단점이 있다. 이와 달리 activation tagging은 T-DNA가 유전자의 염기서열을 파괴하지 않고 그 유전자의 발현을 인위적으로 활성화(activation) 시키므로 유전자의 기능 확인을 위한 후속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작용 원리
적용 분야 (Organism base/Cell base)